저축 기능
저축성 생명보험에서 저축의 기능에 대한 활용법이 있다. 보통 생명보험의 기본적인 용도는 나에게 무슨일이 발생하면 생길 불상사로 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텍션이다. 이제는 보험도 많이 업그레이드 되서 프로텍션 만이 아닌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목적에 따라서 같은 상품이라도 디자인이 달라 지기 때문이다.먼저 돈을 내시는 프리미엄에 대해 알아 보자.
생명보험은 일반적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는 텀 보험과 종신형 보험 으로 나누어 진다. 텀 보험은 매달 정해진 보험비를 내고 정해진 기간이 있어서 보통 20년이나 30년에 만기가 된다. 텀 보험은 매달 보험료 만을 내기 때문에 적게 내지만 이 돈은 보험료 만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찾을 수가 없고 그냥 기간이 끝나면 없어지는 돈이다.자동차 보험과 같다고 보면 된다.
종신형 보험에는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한달에 내는 보험료를 어떻게 활용 하는가에 따라서 디자인이 달라 진다. 여기에 저축성 보험이 들어 가고 한달에 내는 프리미엄은 두 가지로 나누어 져서 매달 일정액이 보험료로 나가고 나머지 금액은 저축이 되는 것이다. 사망 보험금에 따라 내는 돈이 달라지고 일년에 저축을 할수 있는 돈도 상한선이 있다.
세금을 낸 돈으로 저축을 하고 자라는 동안도 세금을 안내며 나중에 찾아서 쓸 때에도 세금을 안 낼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금 free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7702A 라는 세금법에 따라 IRS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넣을 수 있는 프리미엄에 제한이 있다. 세금을 안내고 돈이 자란다면 그만큼 돈이 더 많이 자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자를 받는 방식인데 보통 20년 평균으로 받은 이자를 보면 고정으로 받으면 3-4% 변동과 인덱스의 경우 6-8%정도 이지만 변동 이자 방식은 경기가 좋지 않으면 원금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다.
저축된 돈의 활용법
첫번째로 자녀들의 학자금을 위한 용도로 쓸 수도 있다.자녀들이 어릴때 미리 들어 놓고 이 중에 저축된 부분을 대학 졸업과 동시에 인출 해서 쓰는 것이다.
둘째로 은퇴 연금으로 활용 할 수도 있다. 흔히들 이제 100세 시대라 하는데 평균 수명이 길어진 요즘 건강 보다 사는데 필요한 자산의 중요성이 더욱 주목 받고 있다.저축된 돈을 은퇴 연금으로 돌리면 살아 있는 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다.사망할 때 까지 라고 하면 중간에 저축된 돈이 다 없어질 수도 있지만 연금의 형식으로 바꾸면 사망 할때 까지 받을 수 있는 플랜이 된다.오래 산다면 훨씬 큰 이익이 되는 것이다.
셋째로 모기지에 활용 할 수 있다. 주택 구입 시 모기지 론을 15년 고정과 30년 고정중 어느게 좋은가 라는 질문이 많다. 두가지 중 30년을 택하고 그 차액으로 보험을 드는 걸 권해 드린다. 사는 동안 만약에 대비 할 수도 있고 그 차액이 15년간 저축이 되면서 15년 후에 모기지의 남은 발란스와 저축된 금액이 비슷해 지는 결과가 된다.그때 이 돈을 집을 페이 오프 하는데 쓸 수도 있다.이렇게 생명 보험의 활용도는 아주 많다. 학자금, 은퇴, 모기지등등… 원금을 확보하고 이자를 받는 방식을 알아본 후 전문가에게 목적에 맞게 디자인 받아서 적극 활용하길 권장한다.
by Chris Kim, CE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