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대에 최고의 효과를 볼수 있는 복리의 마법

젊어서 하는 저축과 시간의 소중함

미국에서 자녀들이 대학를 졸업하면 일을 시작함과 동시에 페이먼트 인생이 시작된다. 보통 그나이에 언제 은퇴를 할지와 은퇴 준비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고민 하는 청년들은 많지가 않다. 그러나 이제 길어진 노후로 사회생활 시작과 동시에 은퇴에 대한 계획을 한다면 인생의 굴곡은 많이 피해갈 수 있으리라 본다. 사실상 이 시기는 인생의 그 어느때 보다 저축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시기지만 그걸 깨닫기가 쉽지 않다. 돈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정말 중요한 이 시기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복리의 원리와 시간의 소중함을 안다면 말이다.


복리로 이자를 받은 내 돈 30년 후 얼마의 가치가 될까?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잡고 6만불의 연봉을 받으면서 한 달에 1000불을 10년만 저축을 한다고 생각해 보자.12만불을 모을 수 있다.그 후 결혼과 아이를 낳고 나서는 저축이 조금 힘들어 질 수 있으니 딱 10년만 저축한다고 생각해 보는 거다.


만약 8%정도 복리 이자를 받는 곳을 찾아 저축을 한다면 그 사이 3만 5천불 정도의 이자가 붙는다. 처음 10년은 이자가 많지 않지만 처음부터 12만불이 아니라 매년 넣는 돈이고 이자 수익으로 따지면 넣은 돈의 4분의1이니까 적은 돈은 아니다. 이 15만 5천불을 그대로 35년을 둔다면 은퇴 시점인 70세에 가서 250만불이 된다.시간이 지나면서 복리의 효과가 발휘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돈이 40년 뒤면 그 가치가 어떻게 될까 한번 보자. 미국의 평균 인플레이션 3.5 %를 적용한다면 40년 후의 250만불은 90만불 정도의 가치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처음부터 목돈으로 저축을 시작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다. 70세에 250만불을 만들기 위해선 60세에 120만불, 50세에 60만불, 40세에 30만불 그리고 30세에 15만불, 20대에는 7만 5천불이 필요한 것이다. 다시 말해 20대에 7만 5천불이란 목돈을 8%이자를 복리로 받는 곳에 저축을 한다면 30, 40, 50대에 그만큼의 돈을 모을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72의 법칙을 활용한 안전 자산 확보의 방법이다.

지금까지 예를 들어 계산해 보았지만 여기에 언급한 복리이자와 시간, 거기에 세금와 인플레이션, 투자의 위험성에 대한 기본적인 컨셉에 대한 이해가 된다면 더 효과적인 저축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AFS 에서는 각종 세미나를 제공하여 교육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by Chris Kim, CEO


Recent Posts

See All

이것만 알고 저축하자. 인플레이션 / 복리이자

저축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보통 저축을 한다고 하는 분들을 보면 쓰고 남은 돈을 어딘가에 넣어 둔다고 생각한다.그래서 저축하냐는 질문에는 많은 사람들은 여유가 없다고 답한다.그렇다면 과연 그들은 저축이 불가능한 것일까? 확실하게 저축을 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저축은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집을 마련 한다거나 작게는 특정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여행을

은퇴!! 연금과 롱텀케어만 있으면 할수 있다.

은퇴 시 꼭 필요한 두가지 현재 한국의 자살률이 OECD국가 중 1위라고 한다.더 심각한건 한국의 자살률을 보면 60,70대가 한국 자살률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이는 그만큼 준비 되지 않은 노후의 삶이 만만치 않다는 이야기다. 한국의 건강보험이 암이나 불치병까지 커버가 되지는 않고, 또 국민 연금도 그들이 생활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이

복리의 마법을 안다면 한달에 5천불 생활비 만들기 문제 없다.

은퇴하면 얼마가 필요할까? 만약 70세에 은퇴하여 한달에 5,000불 생활자로 90세 까지 산다면 얼마가 필요할까? 현재 50세의 경우라면 20년 동안 돈을 모아서 20년을 살아야한다. 그러면 일년에 6만불이 필요하고 10년이면 60만불, 20년이니까 120만불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생각보다 꽤 많은 액수가 필요하다. 이렇게 은퇴 시 필요한 자금이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