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리빙 트러스트를 해야 하나? 2023년 현재 상속세 면제 금액은 1,200만불 까지다. 그러나 2025년 이후 상속세 면제 금액은 달라지고 앞으로 많이 줄어들 전망이다. 내가 사망하는 시점에 면제 금액이 얼마가 될지는 알 수 없다는 얘기다.현재 상속세가 1,200만불까지 면제가 되는 건 맞는데 사실 그 중간에 해야 할 일이 많다.
한인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부동산이다. 사망하면 이 부동산은 Probate이라는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법원에서 이 과정을 거쳐야 상속이 이루어 지는데 수수료가 만만치 않다. 기간도 오래 걸리고 재산의 10% 정도를 일시불로 내야 한다.
예를 들어 500만불의 가치가 있다면 50만불 정도를 일시불로 내고 재산을 물려 받을 수 있다. 만약 내지 못하면 법원에서 헐값에 경매 처분하고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를 돌려 받는다. 부모님이 어렵게 모은 재산을 자녀들에게 완전히 물려주지 못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일단 리빙트러스트를 셋업하고 유언장을 작성하면 Probate은 피할 수 있다. 리빙 트러스트에 관해서는 리빙트러스트 변호사와 상담하기를 권한다.
상속세 미리 준비하기
65세 어머님이 30만불 보험을 드시겠다고 오신 적이 있다. 이 분이 상가와 아파트 해서 재산이 700만불 정도 있는 분인데 몇년 전이라 540만불까지 상속세가 면제 되던 때였다. 이 분이 변호사와 함께 모든 걸 잘해 놓으셨는데 알아보니 돌아가시면 30만불의 상속세가 필요했다. 재산을 물려 받을 자녀의 어카운트를 알아보니 발란스가 돈 만불도 없던 상황이었다. 어머님 본인도 상속세를 지불할 목돈은 없었던 터라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험을 선택 했던 것이다. 사망하면 세금없이 지급이 되니까 자녀들이 어머님 재산을 물려 받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걸 알았던 것이다.
상속세 없이 상속하기
현재 재산이 없어도 적은 돈을 모아 세금도 안내고 자녀들에게 돈을 남겨 줄 수 있다. 30만불을 자녀에게 주고 싶다면 그돈을 어떻게 마련하느냐인데... 그냥 30만불을 모아서 줄 것인지 아니면 보험을 활용하여 몇 배의 돈을 세금 없이 주고 갈것인지 생각해 볼만한 문제이다.
손님 중 한분은 자녀로 딸 하나를 가진 싱글맘이 있었는데 생활에 지장이 없을만큼 소득이 있긴 했으나 자산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미국에 가족도 없는 상황이라 늘 딸이 홀로 남을 상황를 걱정하고 있어 본인이 없을 때를 대비해 딸에게 50만불 정도는 물려 주고 싶다는 소망이었다. 50만불을 열심히 모으는 방법으로 생명보험을 선택했고 50만불을 모을 계산을 했을 때 물려 줄 수 있는 금액은 150만불에 달했다. 텍스 프리로 말이다. 정보가 곧 돈 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다.
내가 가진 돈의 몇 배를 물려 줄 수 있다?
부모님에게로 부터 사망 보험금으로 40만불을 상속 받은 손님이 있었다.손님은 전문직에 있어 연봉이 높았고 사는데 큰 지장이 없었다. 딸 둘이 있었는데 40만불로 보험을 들어 각각에게 150만불씩 주고 싶어 했다. 5년 정도로 나누어서 지급하는 플랜으로 해서 원금보다 몇 배의 금액을 상속 해 줄수 있게 된 케이스다. 목돈을 어떻게, 어떤 플랜을 활용하느냐로 몇 배의 금액을 세금을 내지 않고 상속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by Chris Kim, CEO
Comments